지성

회복적 생활교육

huuka 2018. 5. 25. 21:36

회복적 생활교육은 회복적 정의의 패러다임 위에 세워진 생활교육 방식이다. 존중과 책임, 관계라는 핵심 가치 위에 생활 교육의 교육적 기초를 좋고 정의의 방식으로 줄기가 뻗어나가 공동체의 열매를 맺는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처벌로 사건을 종결하거나 행위를 바로잡기보다 문제와 갈등의 당사자들이 공동체와 함께 피해를 회복하는 과정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파생되는 여러 영향력을 교육과 성장의 기회로 삼는 방식이다. 응보적 접근 방식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잘못한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면 회복적 접근 방식은 사건과 갈등의 종결이 아닌 원래의 온전한 상태를 회복함과 동시에 미래의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당사자들의 삶을 서로 직면하게 한다. 회복적 접근이 갖는 핵심은 갈등과 문제를 눈앞에서 없애기보다 훼손된 관계를 회복하는 과정을 만들면서 동시에 개인과 공동체의 지속적인 연결구도를 세우고자 시도한다는 점이다. 또한 처벌이 갖는 순응적 요소와 즉각적인 행동 수정에 교육적 의미를 부여하는 응보적 형태가 결과 중심적이라고 한다면 회복적 생활교육은 결과중심보다는 과정 중심이고 만남과 소통의 과정에서 존중과 신뢰를 경험하고 안전한 공간으로서의 공동체를 만나도록 돕는다.

회복적 생활교육의 프로그램 운영은 평화적 하부구조형성을 위한 기준에 맞춰 진행된다. 평화적 하부구조 형성을 위한 존중의 약속, 신뢰서클 모임, 평화감수성 훈련 등이 일상적 공동체 개입을 위한 회복적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갖는다.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 북 중에서 / 피스빌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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